효율적인 조리 공간

  • 키친 레이아웃의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키친 업계에서는 이를 여전히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효율적인 키친은 5개의 공간으로 요리와 세척,
준비 공간, 식료품과 식기구 수납공간으로 나누어지며
각 공간이 조화를 이루면서 키친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키친에서 가장 움직임이 많은 오븐 또는 선반, 냉장고와
싱크대 사이의 공간 ‘삼각형 동선’은 키친 레이아웃을
고려할 때 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키친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원칙을 확인해보세요. 키친 구성에 대한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키친 문의하기

삼각형 동선

키친 내에서 움직임이 가장 많은 공간은 오븐/선반(요리 공간)과 냉장고(식료품 수납공간), 싱크대(세척 공간) 사이입니다.

이를 삼각형 동선이라고 하는데, 키친 효율성을 높이려면 이 동선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길이가 너무 멀어지면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게 되고, 너무 가까우면 답답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이상적인 삼각형 동선은 삼각형의 삼면 합이 7m이하이며, 각 변의 길이는 1m에서 2.5m
사이여야 합니다.

직선형 키친

공간이 제한적이라면 키친 공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보기에도 좋은
레이아웃 옵션은 직선형 키친입니다.

이 경우 삼각형 동선은 직선으로 줄어들지만, 냉장고와 싱크대, 선반 사이에 약간의
공간을 두면 너무 답답한 느낌이 들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L자형 키친

중소형 규모의 키친에 적합한 L자형 키친은 가장 인기 있는 키친 레이아웃 중 하나입니다. 모든 것을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코너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좋은방법입니다.

하지만 키친에서 동시에 여러 명이 요리할 일이 많다면, 이 형태는 최적의 레이아웃은 아닙니다. 같은 준비 공간에서 혼선을 빚지 않으려면 아일랜드 조리대를 추가하거나 U자형 레이아웃을 고려해 보세요.

아일랜드 키친

직선형 또는 L자형 키친에 아일랜드 조리대를 추가하면 수납공간과 조리 공간을 충분하게 확보할 수 있고, 여가 공간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일랜드 각 면에 최소 1,200mm의 공간은 확보해야 조리 시 문제가 없고 너무 답답한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U자형 키친

대형 키친에는 U자형 레이아웃이 좋습니다. U자형 키친은 여유로운 수납공간과 조리 공간을 제공합니다.

대형 U자형 키친에서는 삼각형 동선이 너무 멀어지지 않도록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대형 U자형 키친에 아일랜드 조리대나 테이블을 추가하려는 경우 끊임없이 테이블 주변을 오가는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해서는 삼각형 동선의 각 지점이 너무 떨어져 있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G자형 키친

G자형 키친은 별도의 공간에 위치한 키친에 이상적인 형태로, 4개의 벽이 키친을 둘러싸고 있어 넉넉한 수납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중·대형 키친에만 적합하며 중앙에도 상당한 공간이 있어 키친에서 쉽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각형 동선의 지점들이 너무 많이 떨어져 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다이닝 공간이 필요하다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신 U자형이나 L자형을 선택하여 테이블 공간을 계획해 보세요.

평행형 키친

갤러리 키친이라고도 알려진 평행형 키친은 모든 공간을 최소한의 동선으로 쉽게 이용하고자 하는 소형 키친에 적합한 형태입니다.

이 형태는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쉽게 공간을 나눌 수 있습니다. 문과 서랍을 쉽게 열고 이동하기 위해서는 카운터 사이에 최소 1.2m의 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거리가 너무 멀어지면 끊임없이 왔다 갔다 움직여야 합니다.

또한, 갤러리 키친에서는 다이닝 공간을 함께 구성하기가 어려워 다이닝 공간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 이 레이아웃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